Asia Pacific (Korean)

페덱스,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한 뉴 글로벌 보고서 발표

페덱스, 2022회계연도기준 AMEA 지역 경제 전반에 걸쳐 전년대비 12% 증가한 수치인 38억 달러 상당의 경제 생산에 간접적으로 기여

참고:
페덱스는 2023년 10월 3일 해당 보도자료를 업데이트하여 페덱스 공급망의 직접 공급업체 수와 던 앤 브래드스트리트가 2022 회계연도에 분석한 직접 공급업체의 총 고용 및 매출에 대한 수치를 수정했다. [이전 수치에는 약 4년치 회계연도의 데이터가 포함되었다.]

Measuring the FedEx Effect_2022 Economic Impact Report.jpg

[2022년 11월 4일, 서울] — 세계 최대의 특송 회사 중 하나인 페덱스 익스프레스(FedEx Express; 이하 페덱스)가 2022회계연도 종료를 앞두고 전 세계 주요 지역 및 시장별 분석을 통해 자사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2022 보고서를 발표했다. 비즈니스 의사결정 데이터 및 분석 분야의 선도 기업인 던 앤 브래드스트리트(Dun & Bradstreet)의 컨설팅을 받아 작성된 이 보고서는 페덱스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처음으로 분석한 결과물이다. 지난 49년 동안 페덱스는 전 세계 22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 배송 서비스를 확장했고 모든 규모의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글로벌 네트워크에 투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페덱스는 기업들이 축소된 공급망과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동시에 팬데믹의 여파를 벗어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전 세계에 약 55만 명의 직원을 보유한 페덱스는 2022회계연도 기준 5,000개의 시설을 통해 일일 평균 1,600만 건에 달하는 화물을 배송했다. 또한 네트워크 최적화와 투자로 효율과 역량을 향상시켜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라지 수브라마니암(Raj Subramaniam) 페덱스 회장 겸 CEO는 “페덱스는 전 세계적으로 물품을 배송할 뿐만 아니라 사람을 연결하고 세계 경제에 동력을 공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과 기업, 지역사회가 팬데믹 국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왔다”며 “이 보고서는 지역사회의 중추인 중소기업 지원을 포함한 페덱스가 매일 수행하는 지속적이고 중요한 업무를 보여준다. 우리는 이를 ‘페덱스 효과(FedEx Effect)’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페덱스 효과 측정

특송 및 물류 서비스 업체인 페덱스는 혁신을 촉진하고, 지역 일자리를 창출 및 지원하며, 세계 여러 지역 및 주요 시장에서 개인과 지역사회의 역량 강화를 돕는다.

  • 2022 회계연도에 페덱스의 글로벌 공급망에는 약 100,000개의 직접 공급업체가 포함되었다. 던 앤 브래드스트리트는 이 중 약 80,000개의 기업을 분석한 결과, 해당 기업들이 현지 또는 지역 시장에서 중요한 경제 활동을 창출하고 2,800만 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페덱스 공급망에서 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88%이며, 각 지역의 페덱스 공급망 지출의 절반 이상이 소기업에 사용되었으며 전 세계 약 81만 개의 소기업 일자리를 지원하는 결과를 도출했다.
  • 페덱스는 2022회계연도 기준 시설 개선과 네트워크 최적화, 인프라 개선에 2021 회계연도보다 15% 증가한 액수인 68억 달러를 투자하여 각 시장의 경제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아시아 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AMEA) 지역에 미친 영향

아시아, 태평양, 중동, 인도 아대륙 및 아프리카에서 페덱스는 세계 무역의 원동력으로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고도로 상호 연결된 10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페덱스는 팬데믹 이후 지역의 경제 회복을 위해 AMEA 지역에서 37,000명의 직원을 고용했을 뿐만 아니라 58,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지원하면서 해당 지역의 고용이 13% 증가하는 데 기여한 전략적 투자를 시행했다.

카왈 프리트(Kawal Preet) 페덱스 익스프레스 아시아 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 회장은 “페덱스는 이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팬데믹으로부터 아직 회복하지 못한 수십만의 기업과 지역사회를 지원했다”며 “광저우, 오사카, 두바이의 허브에 투자한 덕분에 공급망 변동에 따라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경로를 최적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필리핀 클락의 게이트웨이와 같은 페덱스의 새롭고 개선된 시설과 델리 허브 통합으로 신흥 시장에 대한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페덱스가 AMEA지역에 가져오는 경제적 효과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 페덱스는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요르단 뿐만 아니라 캄보디아에도 직영 지사를 개설했다.
  • 페덱스는 중국 광저우에 사우스 차이나 오퍼레이션 센터를 신설해 게이트웨이를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 페덱스는 인도의 벵갈루루 국제공항에 200만 달러 규모의 국제 통관 게이트웨이를 신설하고 델리 국제공항에는 수백만 달러 규모의 허브를 통합, 확장했다.
  • 페덱스는 2022 회계연도에 일본 사업에 5억 1,1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일본에서 여러 주요 국제 지역으로의 FedEx Express 배송 물량은 2021년과 2022년 사이에 미국으로 54.8%, 유럽으로 47.5%, 미주로 37.4%, 중동, 인도 아대륙, 아프리카 지역으로 18.5% 크게 증가했다.
  • 페덱스는 지역과 글로벌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두바이 사우스의 물류 구역에 신규 허브를 착공했다. 두바이 월드 센트럴 국제공항과 근접한 곳에 위치한 이 신규 허브는 최첨단 기술이 접목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및 에너지 사용 방식으로 개발될 것이다.

페덱스는 직장 내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 증진에도 힘쓰고 있다.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춘(Fortune)이 선정하는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World’s Best Workplaces)’ 조사에서 21위를 차지했으며,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등 AMEA 지역 시장에서도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되는 영예를 차지했다. 2021년 10월, 카왈 프리트 AMEA 지역 회장은 유엔여성기구 및 유엔글로벌콤팩트가 제정한 여성역량강화원칙을 지지하는 CEO 성명서에 서약했다.

페덱스가 미친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페덱스는 2022회계연도에 직원이 거주 및 근무하는 지역의 자선 단체와 지역 비영리단체에 8,600만 달러 이상을 기부했다. AMEA 지역내 사회공헌활동에는 환경 프로그램, 아동 교육, 창업,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 부문 등이 포함된다. 페덱스는 중국 상하이의 코로나19 봉쇄 조치 당시 주민들에게 식량 지원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인도, 한국, 베트남에는 백신 및 중요한 의료 물품을 배송했다.

페덱스는 2040년까지 탄소 중립이라는 명시된 목표를 가지고 재생에너지로의 운영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며 책임 있는 기업으로서 전 세계를 연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페덱스 경제 영향 보고서(Economic Impact Report) 전문을 통해 세계 각 지역의 ‘페덱스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