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Pacific, Middle East & Africa (AMEA)

FedEx, 국내 전자상거래 소비행태 조사결과 공개

logo-express.jpg

해외직구 물품 주로 미국서 구매전자결제보다 신용·체크카드 선호

(2015-02-10) 세계 최대의 항공 특송 회사인 FedEx는 시장조사업체인 포레스터 컨설팅에 의뢰해, 한국 등 전세계 17개국 9,00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국가별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온라인 쇼핑) 소비행태'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결과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해외직구 지역은 미국으로 나타났다.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국가가 미국(86%)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영국(17%), 중국(16%)을 압도해, 아마존, 이베이 등 미국 온라인 거래사이트를 사용하는 국내 소비자가 많음을 시사했다. **

또, 국내 소비자들은 매월 소비금액 중 상당부분을 전자상거래에 지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 중 39%는 자신의 월 소비액 중 절반 이상을 온라인 쇼핑이 사용하고, 응답자 중 50%의 소비자는 월 소비액의 10~50%를 온라인 쇼핑에 지출한다고 답했다. **

국내 소비자들의 절대 다수(84%)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해외직구 금액을 결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아태지역 평균(55%) 혹은 세계 평균(52%)보다도 약 30%p 높은 것으로, 다른 국가의 소비자들이 페이팔이나 알리페이 등의 전자결제 방식을 선호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

국내 소비자들은 해외직구로 물건을 구매할 때, 배송시간(50%)이 가장 큰 문제라고 답했다. 실제로 응답자의 46%는 배송 지연 때문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고 말했다. **

채은미 FedEx코리아 지사장은 "우리나라는 전자상거래 시장이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들 중 하나로, 올 한해 역시 해외직구와 역직구 시장 모두 높은 성장이 기대된다"며, “FedEx는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으로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이며 국내 전자상거래 중소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이 활성화 돼 우리나라의 경제적 영토가 넓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아태지역 소비자들은 해외에 있는 온라인 소매업체로부터 직접 구매하기를 꺼려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중 57%가 멀티브랜드 온라인 쇼핑몰, 각 브랜드별 쇼핑몰, 제조사 웹사이트 및 오프라인 소매업체와 비교했을 때, 온라인 소매업체의 선호도를 가장 낮게 평가했다. * 이중 무려 46%가 온라인 소매업체들의 신뢰도를 낮은 선호도에 대한 이유로 꼽았다. 이 수치는 세계 소비자 평균 21%에 비해 현저히 높은 수치다. **

카렌 레딩턴(Karen Reddington) FedEx 아태지역 회장은 “아태지역 소비자는 해외 시장에서 물품을 구매하는 것을 유럽 등 다른 지역보다 민감하고 낯설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아태지역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태지역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얻기 위해 중소 유통 기업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온라인 쇼핑 해외직구 트렌트를 총망라한 분석을 통해 중소기업 소매업자가 유추해 낼 수 있는 다섯 가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1. 중소기업은 국제 무역량과 비즈니스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 많은 소상공인들이 그들이 의도치 않게 사업이 글로벌화 되었다고 말했고, 이는 해외 소비자들이 인터넷 검색과 온라인 광고를 통해 그들의 사이트로 유입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 중소기업은 다른 업체들이 그들의 비즈니스를 어떻게 성공시켰는지 참고해야 한다. 다른 중소기업의 웹사이트를 탐색하여 물류 서비스와 결제 절차 등 어떤 요소들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는지를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3. 중소기업은 사업의 범위를 주의 깊게 정해야 한다. 수요와 가능한 물류서비스 등을 철저하게 고려해서, 여러 시장에 물품을 제공할 것인지 아니면 몇몇 시장에 집중할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4. 중소기업은 신중한 비즈니스 확장이 필요하다. 사업을 확장하기 전, 소수 지역에 먼저 집중해서 리스크를 줄이고 사업을 시행해야 한다.
  5. 중소기업은 정확한 자원을 가려낼 있어야 한다. 해외 시장에서 어떤 물건을 팔고 어떤 물류 서비스를 제공받을 지 결정하게 위해서는 구체적인 전략과 사업 계획이 있어야 한다. 특히 해외 특정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어떤 서비스를 원하고 어떤 수요가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포레스터 조사(국경을 넘어선 기회를 잡아라, Seizing The Cross-Border Opportunity)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FedEx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www.fedex.com/ecommerce.

조사에 대해서

이 연구 결과는 리서치 기관 포레스터가 호주, 중국, 홍콩, 일본, 싱가포르, 한국 등 전세계 17개국의 9,006명 온라인 소비자와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콜롬비아, 프랑스, 독일, 홍콩, 인도, 이탈리아, 일본, 멕시코, 푸에르토리코, 싱가포르, 한국, 영국, 미국에 전자상거래를 제공 중인 34개의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지난 2014년 7월에서 9월 사이에 진행한 설문과 인터뷰를 기반으로 발표되었다. 이 조사 통해 소비자와 중소기업이 해외직구에 대해 가지고 있는 문제점, 태도, 장점 및 단점등의 주제가 다뤄졌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는 지난 12개월 내에 해외에서 직접 물품을 주문하거나 받은 적 있는 18살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 되었고, 중소기업 사업자들에게는 인터뷰를 통해 국제적인 전자상거래 사업을 시작하게 된 배경과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경험한 어려움, 그리고 사업을 확장하게 된 요소 등이 다양한 질문을 통해 심도 있게 다뤄졌다.

FedEx Express 대해서

FedEx Express는 국제 특송 업계 최대의 항공 운항 노선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세계 최대의 항공 특송 업체로 자리잡고 있다. 운임환불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매일 220 개국이 넘는 지역에 신속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약속한 시간 내에 화물들을 배달하고 있다. FedEx Express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FedEx 코리아 홈페이지(fedex.com/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서비스팀 (080-023-8000)에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FedEx Corp 대해서

FedEx는 전세계 고객들과 사업자들에게 운송, 전자 상거래(e-commerce) 및 비즈니스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연간 매출액 470억 달러 규모의 FedEx는 통합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FedEx 브랜드에 속한 자회사들이 하나의 기업으로 시장에서 경쟁하고, 하나의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전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으로 꾸준히 선정되어 온 FedEx는 300,000 명 이상의 직원들에게 안전, 윤리, 전문성에 대한 집중과 고객 및 커뮤니티가 필요로 하는 업무 수행을 강조하고 있다. FedEx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홈페이지(news.fedex.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자료출처: 국경을 넘어선 기회를 잡아라(Seizing The Cross-Border Opportunity), 포레스터 컨설팅 조사 (FedEx 의뢰, 2014 12)

** 자료출처: 포레스터 컨펄팅 조사 (FedEx 의뢰, 2014년 8월)